사용할수록 실망스러운 OSX - spaces, cmd-tab

Computing 2009. 3. 9. 15:10

나는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한다. 터미널도 열개 가까이 띄우고 각각의 터미널들이 다른 작업을 다른 호스트에서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개개의 작업들은 특정 space 에서 수행하고 있다.
이 때 터미널에서 뭔가를 작업하다가 그 터미널이 접속된 호스트에서 실행된 X application 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입력해야 하는 커맨드는

  1. 우선 오른손을 마우스로 옮긴다.
  2. expose 버튼을 누른다.
  3. 마우스를 움직여 원하는 윈도우를 선택한다.

일단, 오른손을 움직여야 한다는 사실 자체가 마음에 안든다.

그럼 키보드 만으로 조작하는 방법은? 직관적으로 command-tab 을 누르게 되는 게 요즘 PC 를 쓰는 사람들의 "본능" 이다.
자, 그러면 command tab 을 눌러 보자! 어이쿠!!!! 만약 터미널에 포커스를 맞추기 전에 mail 이라도 확인하거나 웹서핑이라도 하고 있었다면, 의도하던 X application 으로 focus 가 옮겨지는 일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Mail 이나 Firefox 로 가 버린다. Mail 이나 Firefox 가 다른 space 에 있다면 space 까지 확 바뀌는 멋들어진 체험을 하게 된다 (이건 최근의 OSX 업데이트에서는 spaces 설정 창에서 옵션으로 최소한 space 는 바뀌지 않도록 설정할 수는 있다) 즉, 아래와 같은 순서로 조작을 했을 경우 :

  1. Firefox 가 위치한 9 번 space 에서 RFC 문서를 읽고 있었다.
  2. 원격 호스트에 접속되어 있는 Apple Terminal 이 열려 있는 1 번 space 로 가서 Apple Terminal 에서 gvim 을 실행시켰다.
  3. 화면에는 gvim 이 뜬다. 그러나 포커스는 가 있지 않은 상태이다.
  4. gvim 에서 편집 작업을 하기 위해 부지불식간에 command tab 을 누른다.
  5. space 가 움직이는 화려한 애니메이션과 함께 당신은 아까 보고 있던 Firefox 에 디스플레이되어 있던 RFC 문서를 마주하고서는 "헉" 하는 단말마의 비명을 내지른다.
  6. 1번으로 간다. 이 과정이 수십번 반복되면 단말마의 비명은 ***로 바뀔지도 모른다.

이러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키보드의 expse 단축키를 쓸 수 밖에 없는데 (오른손 검지손가락을 되도록이면 키보드의 J 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이놈이 또 너~~~무 잘 만들어 둔 인터페이스라서... 당황스럽다 못해 화가 나기까지 한다.

일단 expse 를 활성화 시키면 화면의 창들이 넓게 퍼진다. 이 상태에서 창을 선택하려면 오른손을 움직여서 화살표키를 눌러 주어야 한다!! 이게 싫으면 탭키를 누를 수도 있는데, 일견 원하는 동작을 하는 것 같지만, 동일한 space 에 한 app 에서 띄운 여러개의 창이 있으면 탭키 한방에 그 app 의 창들만 한꺼번에 선택된다 -_-;;  즉, 내가 원하는 창(window)을 선택할 수가 없게 되어 있는 것이다!! 오른손을 움직여서 화살표키를 누르면 되지 않느냐고 한다면 "아~네~" 라고 대답해 드리리.

정말 가렵다 가렵다.. 화도 마구 난다.

한 space 에 있는 순수한 "창" 들 간에서만 focus 를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은 정녕 없단 말인가!!!


: